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관련주식

카카오 및 계열사 주식의 행보 및 언론 반응/ 바닥 예측

by Goldwizard 2022. 2. 3.

안녕하세요. 미국이 단기 하락 조정을 마친 후 반등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도 역시나 반등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동안 개미들의 원망을 산 카카오 및 계열 주식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2020년 코로나 이후로 카카오와 계열 주식은 정말 눈부시게 올랐습니다. 그러 현재 원망 주라는 소리를 듣고 있는데 과연 바닥은 어디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 목 차 -
1. 카카오 및 계열 주식의 현재 상황
2. 카카오  및 계열주의 각종 언론의 반응
3. 향후 카카오 및 계열주의 예상 흐름

1. 카카오 관련 주식의 현재 상황

2020년 코로나 이후로 카카오와 계열 주식은 정말 눈부시게 올랐습니다. 이후에는 카카오 뱅크, 카카오페이, 카카오 게임즈 등 계열사의 IPO가 있었고 IPO 및 증시 상승에 따라 모두 대박을 터트렸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에 트리거가 하나 나왔는데요 

바로 카카오 모빌리티의 배차 몰아주기, 유로 멤버십, 택시 호출비 인상이었습니다.

이 부분은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에 소상공인을 갈취한다는 이유로 언론의 뭇매를 맞으면 주가는 점점 맛이 가기 시작합니다.

가뜩이나 여론에 눈치를 많이 보는 정부에서 그것을 시점으로 10월 국정감사에 카카오가 심판대에 올라갔으며, 이후부터 카카오 관련 주식은 하향세를 겪고 있습니다.

 

카카오 주봉 캔들차트 및 거래량
카카오 주봉차트

아래 차트를 보시면 8월 말을 기점으로 지속 하향하고 있습니다. 그전까지 네이버를 꺾는다고 외치던 카카오가 반년도 안돼서 지금 반토막이 나있습니다.

 

네이버 주봉 캔들차트 및 거래량
네이버 주봉차트

네이버 또한 비슷한 처지입니다. 대형 플랫폼의 횡포를 나무라면서 같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2. 현재의 각종 언론의 카카오 및 계열사 뉴스

오늘 2022년 2월 3일 자로 나온 뉴스들입니다.

카카오 악재 뉴스 모음 화면
카카오 관련 뉴스

하나도 좋은 뉴스는 없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악재들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대형 플랫폼 회사의 문어발식 확장 규제 움직임
  • 미국발 금리인상에 따른 주가 조정
  • 카카오페이 CEO의 도덕적 해이
  • 주가가치의 고평가
  • 보호예수 물량 해제 

기존의 주주들은 진짜 속이 탈 지경일 겁니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서 잘 주목해봐야 합니다.

언론은 절대로 우리에게는 좋은 정보를 주지  않는다는 것을 말입니다. 올해 초부터 나오는 뉴스들이 카카오에 좋은 뉴스는 한 개도 안 나왔습니다.

요즘은 쉽게 보호예수 물량 해제라는 뉴스는 지금 카카오 관련 뉴스를 도배하고 있습니다..

물론 보호예수기간이 해제되면 팔 수 있는 물량이 늘어나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그전에 주주라면 다들 알고 계시는 이유인데 연일 도배를 하고 있습니다.

3. 향후 카카오 및 계열 주식의 예상 흐름

기업가치가 훼손되지 않는다는 조건에서 보면 카카오의 주가는 이제  더 이상 나올 악재가 없다고 봐도 됩니다.

위의 악재에 대하여 다시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대형 플랫폼 회사의 문어발식 확장 규제 움직임(대선 결과 후 확인)
→ 현재 우리는 3월에 대선이 있습니다. 정권의 주인이 누구냐에 따라서 규제가 될지 완화가 될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미국발 금리인상에 따른 주가 조정(악재 해소)
→ 미국은 금리인상을 2022녀 3월부터 한다고 이미 밝혔습니다. 나온 악재는 더 이상 악재라고 볼 수 없습니다.
카카오페이 CEO의 도덕적 해이(악재 해소)
   → 카카오에서 1월에 공식적으로 1~2년간 금지하겠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주가가치의 고평가(악재 해소)
  → 주가 하락으로 고평가가 해소되었습니다.
보호예수 물량 해제 (단기 악재)
 → 2월부터 보호예수 물량이 해제되는데 이때 주가 하락 예상됩니다. 기존 주주들 중에 겁먹고 파는 사람들이 분명히 있을 겁니다. 또한 이걸 이용한 외국인의 공매도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 이러한 점으로 볼 때 현재 악재로 남아있는 부분의 해소로 인한 주가 하락이 적절한 매수 타이밍이 될 것 같으며 정확히는 대선 결과도 주가 흐름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합니다.
  • 또한 올해 예정된 카카오 모빌리티나 카카오 엔터 등의 자회사 상장을 위해서는 다른 카카오 및 계열사의 주가가 올라가야 흥행에 성공할 수 있기 때문에 분명히 기관에서 악재로 주가를 떨어 뜨린 후에 올리는 상황을 만들 것으로 보입니다.

 

언제나 뉴스와 시장 상황은 반대로 보시는 게 더 좋은 답이 되는 경우가 많아서 한번 저의 생각을 공유하니 그냥 재미로 읽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 글은 개인의 견해이므로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